제11회 서울 ODA국제 회의 2017.9.13 수/ 롯데호텔서울

초대의 글

외교부와 한국국제협력단(KOICA)은 오는 9월 13일 서울에서 개최되는 
                            제 11회 서울 ODA 국제회의에 귀하를 초청하고자 합니다.

서울 ODA 국제회의는 국제개발협력 분야의 다양한 주체들이 함께 모여 개발협력의 주요 현안에 대해 논의하는 토론의 장으로, 2007년부터 해마다 개최되어 올해로 11회를 맞이하였습니다. 외교부와 KOICA는 동 회의에서 개발협력 관련 여러 주제를 다루며 변화하는 국제개발협력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자 노력해왔습니다. MDGs를 시작으로, 지금까지 새로운 글로벌 개발 파트너십, 한국의 개발 경험, 굿거버넌스와 효과적인 제도, 포용적 파트너십, SDGs 이행 방안 등 폭넓은 주제들이 서울 ODA 국제회의에서 다루어졌습니다.

오늘날, 본격적인 SDGs 이행 시대를 맞이하여 향후 ODA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일각에서는 ODA의 전통적인 역할을 강조하면서 국제사회가 최빈국 및 취약국가의 빈곤퇴치와 경제 사회 발전을 이룩하는데 보다 더 적극적으로 앞장서야 한다고 말합니다. 또한 민간기업 등 새로운 개발협력 주체들을 적극적으로 발굴하여 더 많은 재원을 확보할 수 있도록 ODA가 그 촉매제로서 나아가야 한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이러한 국제개발협력의 새로운 패러다임에 맞추어 외교부와 KOICA는 ‘국제개발협력의 미래: SDGs 시대에 ODA의 역할’을 주제로, 빈곤퇴치에 기여하는 전통적인 역할로서의 ODA와 민간 부문과의 혁신적인 파트너십과 같은 새로운 방안을 모색하며 개발재원 조달의 촉매제로서의 ODA 역할에 대해 논의해 보고자 합니다. 전통 및 신흥 공여국, 수원국, 국제기구, 민간 부문을 비롯한 세계 유수 석학 및 실무자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을 모시고 개발협력의 새로운 전략 방향을 제시하는 자리에 참석하여 소중한 견해를 나누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